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름]장어 제철, 스테미너에 좋은 자양강장식! 하모회 붕장어 뱀장어 갯장어 꼼장어 특징 요리법 축제 효능

by 제철음식 알리미 2024. 6. 2.

 

한국인의 대표 보양식으로 손꼽히는 장어는 6월부터 제철이 시작됩니다. 장어가 여름 보양식으로 손꼽히는 이유는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한창 살이 올라 영양가가 풍부하고 맛도 제일 좋기 때문입니다. 장어는 양질의 단백질과 양질의 지방이 흠뻑 들어 있어 훌륭한 스테미나식, 자양강장식으로 사랑받습니다. 장어의 단백질은 해독장용과 세포재생력이 좋고 장어의 지방은 양질의 고급 불포화지방으로 콜레스테롤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장어 제철

 

[봄/여름]멍게 제철 효능 손질법 요리 영양성분

해산물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소주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포장마차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이름이 멍게입니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대부분 좋아하는 멍게지만 의외로 멍게의 특

food.yourgo.kr

 

 

장어의 특징

뱀장어목에 속하는 모든 종들을 통틀어 장어라고 부릅니다. 장어는 피부에 좋은 비타민A을 비롯 단백질, 지방 등 영양이 풍부해 면역력을 강화하며 기력회복에 효과가 탁월해 한국인에게 사랑받는 여름철 보양식 재료입니다. 장어의 종류는 붕장어, 뱀장어, 갯장어, 먹장어 등이 있으며 각 종류별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붕장어(아나고, 바다장어)

- 붕장어는 온대, 아열대 또는 열대성 바다에 분포합니다. 낮에는 바위틈이나 모래바닥에 숨어 있다가 밤이 되면 먹이 사냥을 시작합니다. 주로 갑각류나 작은 물고기들을 잡아먹습니다.

- 붕장어는 '바다장어'라는 이명처럼 바다에서만 살며 수명은 8~9년 정도입니다. 

- 암컷의 경우 7년이 되면 몸길이가 최대 126cm까지 자라는데 유럽붕장어(C. conger)는 몸길이가 3m 넘게 자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붕장어는 일본어 명칭인 '아나고'라고 불립니다. 붕장어는 모래를 파고 구멍을 만들어 들어가는 습성이 있는데 구멍 혈(穴)자의 일본의 음원 '아나'가 붙어 '아나고'라고 부릅니다.

 

2) 민물장어(뱀장어)

- 뱀장어는 강과 바다를 오가는 유일한 장어 종으로 붕장어와 함께 장어의 대표 어종입니다.

- 대다수의 뱀장어들은 몸 색이 어둡고 배 부분만 흰색을 띄고 있습니다. 예외로 자연상태에서 강에 사는 뱀장어는 황뱀장어라고 하여 배 부분이 노랗습니다. 황뱀장어는 번식기가 되어 바다로 돌아가면 배가 다시 하얗게 변하는 데 이를 은뱀장어라고 부릅니다.

- 5~12년간 담수에서 성장해 60cm 정도의 성어가 되면 산란을 위해 바다로 가는데 8~10월경 높은 수온과 염분도를 가진 심해로 들어가 산란을 한 뒤 죽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부화된 새끼는 다시 담수로 올라옵니다. 

 

3) 갯장어(하모)

- 갯장어는 붕장어와 비슷하지만 길고 뾰족하며 성체의 크기가 매우 큽니다. 

- 갯장어라는 이름은 이빨이 날카롭고 잘 물어서 개가 연상도니다고 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갯장어는 바다 한가운데 나가 잡기 때문에 갯벌과는 전혀 무관하며 '이빨장어'라고도 부릅니다.

- 일본에서는 '하모'라고 부르며 우리나라에서도 여름철 갯장어로 만든 '하모회'가 보양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한국에서는 근대까지 잡어로 취급했으나 일본에서는 예전부터 대단한 진미로 꼽혀 1990년대 이전까지 전량 일본에 수출해 왔습니다. 하지만 갯장어에 대한 인식이 퍼지면서 국내에서도 '하모회' '하모회 샤브샤브'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 갯장어 손질은 숙련된 요리사만이 가능합니다. 뼈가 많아 손질이 어려울 뿐 아니라 갯장어를 포함한 뱀장어목에 속한 어류는 모두 점액과 혈액에 독이 있기 때문에 이를 완벽히 제거하지 않으면 위험합니다. 

 

4) 먹장어(꼼장어) 

- 꼼장어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한 먹장어는 실제로는 장어가 아닙니다. 먹장어의 분류는 아직도 논쟁속에 있는데 척추동물인 어류의 척추가 퇴화하여 척삭만 남은 종류인지 아니면 척삭동물이 척추동물로 진화하는 중간단계인지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먹장어는 기원이 불분명한 매우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여름]5~8월 고등어회보다 맛있는 '전갱이회'

여름철 맛이 제대로인 전갱이회를 소개합니다. 특히 5~8월은 전갱이회의 맛이 고등어회보다 좋다고 할 정도입니다. 게다가 전갱이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많은 이점

food.yourgo.kr

 

 

장어의 제철

1) 붕장어 : 봄~겨울

2) 민물장어 : 여름~가을

3) 갯장어 : 여름~초가을

4) 먹장어 : 6월~10월

 

민물장어의 제철은 여름부터 가을까지 산란을 앞둔 시기입니다. 이때 민물장어의 살이 올라 가장 맛있습니다. 갯장어도 여름부터 초가을까지가 제철로 여름철 남해안 일대에서는 특별한 보양식으로 '하모회'를 즐겨먹고 샤브샤브로도 먹습니다. 붕장어는 특별한 제철이 있기보다 사시사철 맛있는 어종입니다. 먹장어는 6월부터 10월까지 제철이며 주로 숯불로 구워먹습니다. 

 

 

장어요리

1) 장어구이

장어 제철장어 제철

2) 장어회

장어 제철장어 제철장어 제철

 

 

3) 장어탕

장어 제철장어 제철

 

 

장어축제

1) 통영 바다장어축제

장어 제철

 

- 일시 : 2024년 5월 4일(토) 10:30 ~ 16:00

- 장소 : 통영시 강구안 문화마당

※ 2024년 1회 행사 개최

 

2) 부산 기장 붕장어 축제

장어 제철

- 일시 : 2023년 5월 19일(금) ~ 21일(일)

- 장소 : 부산시 기장군 일광읍 칠암마을 일원

※ 2023년 코로나로 중단된 지 4년만에 개최, 2024년 미개최

 

[봄]주꾸미 제철 쭈꾸미 손질법 주꾸미 축제 쭈꾸미 효능

주꾸미/쭈꾸미는 맛이 좋을 뿐 아니라 타우린 등 영양분도 풍부해 봄철 보양식으로 많은 이들이 찾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쭈꾸미 특징, 제철, 손질법, 축제, 효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food.yourgo.kr

 

 

장어의 효능

1) 영양공급

장어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근육생성과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와 같은 비타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심혈관 건강에도 좋습니다.

 

2) 혈액순환개선

장어에 포함된 DHA와 EPA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기여합니다.

 

3) 피부건강

비타민 A와 E는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노화를 방지합니다. 장어는 또한 피부 재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콜라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4) 면역력 증진

비타민 A와 D는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입니다. 단백질과 다양한 미네랄은 체력과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합니다.

 

5) 눈건강

비타민A 는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에너지 보충

장어는 칼로리가 높아 에너지가 많이 필요할 때 좋은 선택입니다. 운동 후 회복 음식으로 적합합니다.

 

7) 뼈건강

장어에 포함된 비타민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어는 이러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지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선한 장어를 선택하고, 적절히 조리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